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김미경의 리부트(김미경 - 웅진지식하우스)

피해를 입은 대상에서 피해를 해결하는 주체라고 생각을 바꾸자.

리부트: 시리즈 작품에서 그 연속성을 버리고 작품의 주요 골격이나 등장인물만 차용하여 새로운 시리즈로 다시 시작하는 것. 영화용어. <베트맨 비긴즈>, <007 카지노 로얄>, <스타트렉: 더 비기닝>

 

<내 인생을 바꾸는 리부트 공식>

1. 온택트

   언택트를 넘어 세상과 나를 온라인으로 온택트하라.

   트렌드가 아니라 생존을 위해 필요하다.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온택트를 구사하기 위한 필수능력이다. 개인도 할 수 있고, 해야만 한다.  

   빅데이터의 생산자로서 소유권을 되찾아야겠다. 우리 회사는 콘텐츠가 핵심 역략인 '디지털 회사'가 되어야 해.

   나와 디지털을 합쳐서 어떻게 변신할 것인가.

   식당은 웨이팅, 예약, 주문 후기, 인공지능 호출버튼,

   프리랜서 작가는 카카오브런치 같은 플랫폼에 최신글 올리기, 인스타그램 한 줄 명언 올리는 계정, 파이썬python(코딩프로그램)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이해가 아닌 몸으로 체험하는 것이다. 

3. 인디펜던트 워커

   내외부 모든 요인이 변해도 내가 원한다면 일 할 수 있는 사람이다. 내가 가장 잘 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을 내가 원하는 형태로 할 수 있는 사람이다.

   민정씨는 10여 년간 디자인회사에서 웹디자이너로 일했다. 결혼후 아이를 낳으면서 회사를 그만두고 육아를 하는 도중에 쇼핑몰 상세페이지를 만드는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 1년 정도 해보니 자신도 쇼핑몰 만드는 게 그리 어려울 것 같지 않았다. 그렇게 부업으로 혼자 쇼핑몰을 운영하다 보니 한 회사에서 쇼핑몰 창업을 도와 달라고 요청을 해왔다. 상세페이지 제작, 쇼핑몰 운영, SNS홍보도 잘 하는 인재라고 해서 계약직으로 그 일을 맡게 되었다. 재택근무가 기본이라 시간은 자유로왔다. 그런데 그 회사에서 정규직 팀장으로 스카우트하고 싶다고 제안을 했다. 연봉도 괜찮고 해서 2년 정도만 인하우스 디자이너로 일해보려고 한다. 그래야 공부도 되고 트렌드로 파악이 되니까.

   자영업자, 프리랜서, 정규직 구분이 의미없다. 일하는 형태만 바뀔 뿐 중요한 것은 어떤 환경에서든 자신이 원하는 일을 나답게 하면서 자유롭게 살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다.

   밀레니얼 세대의 일을 선택하는 이유는 기성세대의 가난하지 않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가 아닌 '어떻게 살 것인가?'이다. '어떻게 살고 싶은지'와 '무엇을 하고 있는지'의 일치가 자존감의 기본이다.

   인디펜던트 워커가 갖춰야 할 5가지

   1) 코어 콘텐츠를 가져라. - 관심있거나 재미있는 것.

       남과 비교 말자. 5년 집중하면 자신만의 코어 콘텐츠가 된다. 내가 하면 남과 다르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2) 디지털 기술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3) 셀프 업그레이드 시스템을 만들어라. - 수입의 30%는 미래를 위한 공부에 투자.

   4) 네트워크를 관리하라. - 독립적을 일하되 사람과 사회와 촘촘히 연결되고 그 속에서 성장해야 한다.

   5) 돈 관리에 영리해져라. - 돈이 들어오면 악착같이 저축하고, 일이 끊이지 않게 나와 주변을 잘 관리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돈으로부터 독립할 수 있어야 진정한 인디펜던트 워커다.

4. 세이프티

   의무가 아닌 생존을 걸고 투자하라.

   아마존 등 유통업계는 생산부터 배달까지 사람없는 '로봇체인' 계획, 스마트 세이프티는 기존 4차 산업에 없던 항목이다. 동국제강의 18년도 항균 컬러 강판 '럭스틸 바이오'는 코로나 수혜를 입었다. 진심어린 세이프티가 리부트를 완성시킬 것이다. 

 

<리부트 시나리오를 써라>

지금까지는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을 프러스하는 자기계발이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는 공식이 바뀌었기 때문에 많은 부분이 쓸모 없는 자산이 되었다. 그래서 이미 쓸모없어진 내 능력을 버리는 마이너스 기법이 필요하다. 관행타파. 직업의 골격만 남기고 바꿔야 한다. 

1. 나와 세상을 분석하라

   1) 나의 핵심역량은? 

      가져갈 것 - 소통, 문제해결 능력, 체력, 내가 가진 역량을 최대한 많이 적는다. 사소한 것이라도 자신의 강점을 적는다.

   2) 보완할 나의 역량은?

      채워야할 것 - 플랫폼마케팅, 영어, 재무관리. 평소에 부족하다고 느꼈거나 해봐야겠다고 생각한 것 적는다. 생각나는 대로 많이.

   3) 변하는 것 / 변하지 않는 것 - 강의를 듣는 욕구는 변하지 않겠지만 방식은 변한다. 책 읽고 싶어하지만 방식은 다양해진다. 

2. 10줄 시놉시스를 써라.

   상상력에 리부트공식을 반드시 대입한다.

3. To-Do-List 를 만들고 즉시 실행하라.

   시나리오가 현실이 되기 위해 구체적으로.

   이제 결핍보다는 절박함으로.

4. 추격자가 되어 리부트 속도를 올려라.

   1) 추격의 그날 바로 속력을 낸다.

   2) 스스로에게 확신을 준다. - 결심이 아니다. 내 몸이 해내야만 오는 마음의 확증이다. 영어공부후 성적, 여행교류후 즐거움.

   3) 끝까지 해난다. 

 

<뉴 러너가 되어 일자리를 구한다>

1. 즉시교육 - 내가 필요한 지식만 골라 빠르게 배우고 내 일에 곧장 적용하는 뉴 러너 시대.

2. 김미경이 파이썬을 배우는 이유

   1) 디지털플랫폼에 능숙해지기

   2) 나만의 커리큘럼 만들기

     * 나만의 공부방 만들기 - 개인 유튜브 계정을 만들어 구독하는 채널만 모아 놓는다.

     * 디지털 문법을 이해해야 생계도 꿈도 펼칠 수 있다.

3. 함께 성장할 나만의 '팀'을 만들어라.

   1) 나의 미래가 된 작은 거인을 만나라.

   2) 가슴을 뛰게 하는 사람을 만나라.

   3) 다른 분야의 사람을 만나라.

4. 미래에 대한 '촉'을 만드는 법 

   책, 아나로그신문, 리포트

 

<공존의 철학자 '뉴휴먼'이 미래를 구한다>

1. 기후변화, 마지막 골든아워

   1) 좀 남기자 - 덜 쓰자(전기, 석유, 자원을, 자연을 남기자)

   2) 돈을 떠 쓰자 - 비싸도 친환경 제품쓰기, 생명다양성재산 후원 등

   3) 좀 불편하자 - 에어컨, 자동차 덜쓰기, 전자제품 에너지 효율 높은 제품으로 바꾸기, 전기 절약, 음식물쓰레기 덜 만들기.

2. 마음의 면역력 키우는 3가지 백신

   1) 위축될 때는 상대를 절반으로 접어라 - 그까짓 디지털 기술 열심히 공부하면 금방 해치우지.

   2) 혼돈의 변수는 상수로 이겨라 - 그 일을 하고 싶은 '나'는 상수다. 나무지는 변수.

   3) "네가 더 힘들지. 요즘 얼마나 애쓰고 사니?"

 

"우린 해낼 겁니다. 그러니 걱정 말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