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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철학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 : 사회현실 위한 적용2

1-4강. 사회현실을 위한 적용2

 

경제와 정치속으로 전체와 개체가 들어간다.
중앙집권 <--> 지방자치 : 각자의 한계가 있다.

분석적 사고
(헬레니즘)
통합적 사고
(헤브라이즘)
인간의 정신과 육체를 나눔정신과 육체는 통합되어 있다
이상(전체)과 현실(개체)헤브라이즘에는 없는 사고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헬레니즘 속 대표적 대립)
 

 

[헬레니즘 속으로 <-- 헤브라이즘]

○ 전체와 개체 통합 어거스틴으로 나타남
○ 신성로마 속으로 기독교가 들어감. 정치,경제, 문화에 영향줌

[헬레니즘 --> 헤브라이즘 속으로]

○ 기독교에 영향을 줘 신학적, 교리적, 이론적 학파 형성
○ 예수의 양성론(신성과 인성)
‘신은 인간이 될 수 없다’는 헬레니즘 사고가 기독교 안으로 들어가서 ‘신과 인간이 통합된 사고’를 깨기 시작한다.
○ 이단 등장. ‘신이다<-->인간이다’의 대립
○ 극단적인 헬레니즘적 사고로 기독교를 이해는 이단이 생김

○ 헤브라이즘은 거기에 휩쓸리지 않고 예수는 참신이요 참인간이다는 통일된 인격으로 묘사
 

[알렉산더의 발 밑에 엎드린 페르시아 왕비] 샤를 르 브룅, 17세기, 프랑스

진보와 보수는 결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끊임없이 변한다.
보수주의자는 지키기 위해 이데올로기를 만들어낸다.
진보주의자는 변화하기 위해 유토피아를 꿈꾼다.
현실에서 기득권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보수와 진보가 바뀐다.
[칼만하임-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

헬레니즘의 전체와 개체를 구분하는 것이 사고, 심리, 인격에 영향을 준다.
* 분산작용 (극단) --> 정신분열
* 통합작용 (극단) --> 자폐증, 편집증
(점점 자기 안에 갇힘, 대상과 관계를 맺지 못함, 피해의식)
이미 유아기의 경험으로 형성됨

열린사회(개체) <--> 닫힌사회(전체)
열린사회로 나아갈 수 밖에 없으나 극단으로 가지 않도록 조화가 필요하다.

헬레니즘안에서 사상적 계보:
소크라테스 -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서양 모든 면에 영향)


[참고]
가우가멜라 전투에서 페르시아는 마케도니아에 졌다. 남편인 다리우스왕은 어디론가 도망쳐 버리고 왕비와 아이들은 알렉산더에게 끌려왔다.
‘헤브라이즘’은 헤브라이 민족의 사람들, 그러니까 유대인들의 문화 전통이 서구화된 것을 지칭하는 말이다.
헤브라이즘의 내용으로 먼저 손꼽을 수 있는 것은 유일신(唯一神)사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