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강. 사회현실을 위한 적용2
경제와 정치속으로 전체와 개체가 들어간다.
중앙집권 <--> 지방자치 : 각자의 한계가 있다.
분석적 사고 (헬레니즘) | 통합적 사고 (헤브라이즘) |
인간의 정신과 육체를 나눔 | 정신과 육체는 통합되어 있다 |
이상(전체)과 현실(개체) | 헤브라이즘에는 없는 사고 |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헬레니즘 속 대표적 대립) |
[헬레니즘 속으로 <-- 헤브라이즘]
○ 전체와 개체 통합 어거스틴으로 나타남
○ 신성로마 속으로 기독교가 들어감. 정치,경제, 문화에 영향줌
[헬레니즘 --> 헤브라이즘 속으로]
○ 기독교에 영향을 줘 신학적, 교리적, 이론적 학파 형성
○ 예수의 양성론(신성과 인성)
○ ‘신은 인간이 될 수 없다’는 헬레니즘 사고가 기독교 안으로 들어가서 ‘신과 인간이 통합된 사고’를 깨기 시작한다.
○ 이단 등장. ‘신이다<-->인간이다’의 대립
○ 극단적인 헬레니즘적 사고로 기독교를 이해는 이단이 생김
○ 헤브라이즘은 거기에 휩쓸리지 않고 예수는 참신이요 참인간이다는 통일된 인격으로 묘사

진보와 보수는 결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고 끊임없이 변한다.
보수주의자는 지키기 위해 이데올로기를 만들어낸다.
진보주의자는 변화하기 위해 유토피아를 꿈꾼다.
현실에서 기득권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보수와 진보가 바뀐다.
[칼만하임-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
헬레니즘의 전체와 개체를 구분하는 것이 사고, 심리, 인격에 영향을 준다.
* 분산작용 (극단) --> 정신분열
* 통합작용 (극단) --> 자폐증, 편집증
(점점 자기 안에 갇힘, 대상과 관계를 맺지 못함, 피해의식)
이미 유아기의 경험으로 형성됨
열린사회(개체) <--> 닫힌사회(전체)
열린사회로 나아갈 수 밖에 없으나 극단으로 가지 않도록 조화가 필요하다.
헬레니즘안에서 사상적 계보:
소크라테스 -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서양 모든 면에 영향)
[참고]
가우가멜라 전투에서 페르시아는 마케도니아에 졌다. 남편인 다리우스왕은 어디론가 도망쳐 버리고 왕비와 아이들은 알렉산더에게 끌려왔다.
‘헤브라이즘’은 헤브라이 민족의 사람들, 그러니까 유대인들의 문화 전통이 서구화된 것을 지칭하는 말이다.
헤브라이즘의 내용으로 먼저 손꼽을 수 있는 것은 유일신(唯一神)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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